EPH 커리어

왜 에브라임이어야 할까? EPH 커리어 라이프의 궁금증을 샅샅이 파헤치기

[Interview] 카페게이트 가맹영업 황인규 팀장
에브라임 이노베이션 2022-04-19

카페게이트사업부_가맹영업 황인규 팀장 (입사 : 2019.09.01)  





 

Q. 가맹영업이 실질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A. 저희 카페게이트 가맹점 오픈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매장을 낼 수 있는 자리까지 결정하고 가맹계약을 하는 전반적인 사항들을 진행하는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 영역으로 나눠보면, 상담을 진행하는 것과 상담내용을 토대로 예비점주님께서 원하시는 점포매물에 대해 찾고 제시하는 것입니다.  


상담을 위해서 고객들이 문의주시기도 하고, 저희가 직접 개발하면서 고객을 모집하게 됩니다. 

이렇게 1차 상담을 통해 대략적인 예산이나 가장 크게 고민하는 부분, 생각하는 지역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상담내용을 토대로 적합한 점포 매물을 찾습니다. 고객이 생각하고 있는 자리나 선정한 매물이 있는 경우는 수익성과 비용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특별히 선정한 매물이 없으면 가장 알맞은 매물을 찾아서 추천해드리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또 그 위치에 대해 고민을 하시게 되는데, 이때부터 2차 상담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죠. 상세하게 설명드리기도 하고 또 다른 매물을 찾아드리기도 하면서 적정한 매물에 대해서는 실측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전체 개설 비용이 산출되면, 마지막으로 고객님께서 게이트 가맹점 오픈 여부를 최종 결정하시게 되고, 이후 가맹 계약을 체결하여 저희의 가맹점주님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상담을 하고 상권을 찾는 업무가 핵심인데, 어떤 역량이 있어야 이 업무를 잘 할 수 있을까요?


A. 어떻게 보면 저희는 중매를 하는 입장이거든요.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니즈를 잘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고객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 태도가 필요하고, 그 다음에는 실제 필드를 뛸 수 있어야합니다. 잘 아는 지역이면 좋겠지만, 잘 모른다고 하더라도 인터넷 등 여러 자료를 통해서 상권과 매물에 대한 기초 조사를 하고 가능성있는 후보군을 선택해서 직접 현장에서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부터 많이 걷는다고 보시면 돼요. 도시별로 움직이거나 원거리로 이동할 때는 차량을 이용하지만, 실제 상권의 수익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걸어서 이동하면서 흐름을 보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이동하는지 봐야하기 때문에 넓게 보는 시야가 필요합니다.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넓게 보면서 사전조사한 내용과 실제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해요. 또 그 지역 부동산에 문의하고 의견도 수렴해서 반영해야하고요. 


즉, 좋은 매물 찾는 것이 가맹 영업의 핵심인데, 모래밭에 숨은 진주를 찾는 거거든요. 진주를 찾았을 때의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쁨인데 그런 진주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잖아요. 그래서 발품을 더 많이 팔아야하고 부동산중개소와 원활하게 관계도 맺으면서 매물을 확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데 있어 두려움이 없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과의 만남이나 현장에서 중개사와 미팅, 또 매물 관련 임대인, 임차인을 만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낯선 사람을 만나고 소통하는 것에 두려움이 있으면 심적으로 부담되고 위축될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이런 자세가 있으면 역량을 더 크게 발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고, 나머지 부분들은 업무하면서 하나씩 배워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가맹영업 직무는 우리 브랜드를 확장시켜 나가는 거잖아요. 전국에 브랜드를 오픈하면서 팀장님께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나 가치가 있다면 어떤 걸까요?


A. 흔히 하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가맹점주님들과 본사가 함께 성공할 수 있는 그런 상생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성장할 수 있으려면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이 중요한데요.  가맹점이 잘 운영되고 성장을 해야 본사도 성장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희망자분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고 수익을 가져가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드리는 것이 제가 하는 업무의 가치라고 생각을 합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만이 아닌, 돈을 벌고 수익을 내면서도 일하는 것에 대한 보람도 있으셔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Q. 성과를 내기위해 즉 많은 가맹점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나 자세를 가지고 일해야 할까요?


A. 고객을 대하는 업무가 많아서 단순히 책상에서만 이루어지는 업무가 아닙니다. 가장 핵심은 고객 중심적인 사고 방식이 습관이 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기존에 해왔던 방식을 무조건 따라한다든가 남들이 다 하는 방식이니까 그대로 일을 한다는 건 의미가 없어요. 고객의 입장에서 그분들의 니즈에 맞춰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또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찾아내는 습관을 가진다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객 중심적으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 그게 결국에는 성과를 낼 수 있는 가장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장님은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A. 역량뿐만 아니라, 끈기 있게 도전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진 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역량도 출중하고 경험도 많고 언변술이 좋으면 당연히 좋겠지만, 끈기가 없거나 새롭게 도전하는 마음이 없으면 진행되다가 금방금방 식어버리는 걸 많이 보게 되거든요. 그래서 끈기를 가지고 끌고 나가면서도 지속적으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함께 만들어가고 즐길 수 있는 오픈마인드를 갖고 팀웍으로 움직이는 분들이라면 참 좋은 동역자가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루는 업무도 있어서, 기본적으로 엑셀, 워드 등은 어느정도 수준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어떤 직무를 하든 기본적으로 필요한건데, 의외로 못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리고 인터넷 서칭이나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고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는 통찰력까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TOP